성남시 수정도서관

수정도서관<책속한구절>TV속 화제의 위인들3:다시, 이순신 리더십을 생각한다

테마가있는 책읽기

다시, 이순신 리더십을 생각한다. /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 / 인디북스

 

p. 16~17

 이순신하면 떠오르는 것이 거북선, 난중일기, 큰칼, 명량/노량해전 정도이다. 이미 다알고 잇는 이야기처럼 생각했는데 왜, 몇마디 단어를 기억하는 정도에 머무는 것일까? 궁금하다 독서량이 부족해서, 아니다 그것은 분명 이순신의 리더십에 관해 연구한 저서를 아직 시중에서 쉽게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 반성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 생각된다.


 p. 28

 정직함을 결코 타협의 대상으로 삼지 않았던 이순신 장군의 강직한 성품은 부정부패가 여전히 만연해 있는 혼탁한 현대사회에서 리더들이 배워야 할 제일이 덕목이 아닐까 한다.


 p. 33

 그의 생각은 전쟁의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백성을 구하는데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니 그의 리더십의 또다른 면은 민본정신에 기인하는 것이라 할수있다.


 p. 53

 이 시대를 사는 우리 모두가 충무공의 구국정신을 본받아 각자의 위치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한다면 대한민국의 경쟁력은 한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p. 58

 만약 임진란 당시 주민들과 병사들이 장군을 믿고 따르지 않았다면, 아무리 뒤어난 전술과 지략을 가졋더라도 열두척의 배와 고립된 정보와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는 최악의 상황에서 조국을 지켜낼 수 있었을까를 생각하면 위대한 선각자로서 이순신장군의 리더십에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p. 115

 오늘 이순신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이순신이 보여주었던 공인으로서의 삶의 모습에서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고 있는 오늘의 지도자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진정 사회에 대해서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고 모든 국민으로부터 존경 받을수 있는 그러한 지도자를 바라고 있는 오늘의 사회의 반영이 아닐까 생각한다.


p. 180

 지도자의 도덕성은 기본적인 자격이기도 하지만 교과서적인 윤리도덕의 경계에서만 머물지 않는다. 그것은 사람들 간에 신뢰를 형성하는 근원이라는 점에서 훨씬 더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