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수정도서관

수정도서관 '책속 한 구절'

테마가있는 책읽기

< 담대하라 나는 자유다 / 아리아나 허핑턴 지음 / 해냄 >


p.25

나는 책에 몰두할 때만 행복했다. 책을 읽지 않을 때에는 매력적이지 못하나 외모 때문에 절대 남자친구를 사귀지 못할 거라는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었다. 나는 무척이나 어색한 표정으로 친구들을 내려다보며, 예쁘고 아담한 반 친구들과 스스로를 끊임없이 비교했다.


p.68

당당히 원하는 것을 요구하는 것도 능력이다

살아가다 보면 협상이라는 방법을 이용해야 할 때가 있다.

자신이 원하는것을 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담대하게 직장 생활을 하는 핵심이다.


p.134

나는 내가 창피해하거나 패배한 일을 신경 쓰는 사람은 자신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경력이 끝났다고 생각했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 일에 그다지 관심이 없었다. 그 덕에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든 것은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결과였다.

귀중한 교훈을 얻은후, 나는 유니언 생활에 에너지를 쏟았다. 모든 연설은 탐험의 베이스캠프가 되었다. 실제 토론에 전혀 소용이 없는 연설도 있었지만, 내가 경험을 쌓고 점점 용감해지는 데에는 매우 유용했다.


p.149

어떤 개인적인 희생을 차르든, 우리는 중요한 것에 대해 거리낌 없이 말해야 한다. 세상은 그 어느 때보다도 여성의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 그 과정에서 친구를 잃을수도 있지만, 더 이상 입을 다물고 있을 수는 없다.


p.158

평소 여자들은 누군가 잡아주고 껴안아주길 바라고, 모든 게 잘될 거라는 말을 듣고 싶어 해요. 어린아이 취급을 받고 싶어 하지요. 그렇지만 가장 힘든 순간에는 조금도 그런 것이 필요하지 않아요. 힘내라는 말은 자신에게서 들어야 하지요. 누군가를 의지하기 위해 붙잡은 팔도 사실은 자신의 팔이어야 하고요


p.170

여자는 약하다 그러나 엄마는 강하다

엄마란 자리는 자신도 모르는 용기를 끌어낸다. 허핑턴포스의 비평가인 데보라 대니얼스 우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엄마라는 자리는 여자들을 대범하게 만들죠. 여자들은 기차나 총알,성난 개 등 아이들을 위협하는 것이 있다면 언제라도 기꺼이 그 앞을 막아설 거예요”


p.233

인생이란 여행의 훌륭한 안내자를 찾아라

두려움 없이 나이를 먹는 또다른 비결은 앞을 내다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들이고 뒤돌아보는 데는 시간을 덜 투자하는 것이다. 그리고 거울을 쳐다보는 데 시간을 들이는 대신 롤 모델이 될 만한 나이 많은 여성을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