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 상 : 고등학생 및 성인 누구나
◆ 장 소 : 성남시수정도서관 1문화교실
◆ 신청방법 : 성남시수정도서관 홈페이지에서 50명 선착순 온라인 및 방문 · 전화 접수
◆ 수강료 및 교재비 무료
◆ 기타 문의사항은 수정도서관 평생학습지원팀 (031-743-9600 (3))
◆ 강연세부내용
주제Ⅰ 【음악】 - 음악으로 연주하는 인문학과 과학
★강의일시 : 2017. 6. 2 ~ 6. 30, 매주 금요일 19:00 ~ 21:00
★접수일시 : 2017. 5. 18(목), 10:00 ~
회차
날짜
|
주제
|
강사
|
1 |
6/2 |
위인들에게 미친 음악의 영향력 ○ 공자와 니체 등 위대한 사상가, 철학자에게 미친 음악의 영향 ○ 대통령들과 음악 ○ 아인슈타인 등 뛰어난 과학자들과 음악 |
김형찬 : 한겨레 기자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과 졸업 ○ 네이버 전문기자 칼럼 ‘앱으로 여는 음악세상’ 필진 ○ 한겨레 스페셜콘텐츠 플러스 ‘앱으로 여는 음악세상’ 필진 ○ 1집 정규앨범 ‘기억해’ 2집 정규 앨범 ‘연애의 고고학’을 발표한 작사, 작곡가
저서 - 〈음악의 재발견〉 (도서관 소장중)
|
2 |
6/9 |
음악은 인간의 마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나 ○ 좋은 음악을 틀면 사람의 인상도 좋게 보인다? - 음악 심리학 ○ 창의력을 높여주는 음악과 소리가 있다는데… ○ 랩과 발라드는 뇌에 다른 영향을 끼친다 |
3 |
6/16 |
음악은 과연 사람을 치료할 수 있을까? ○ 폴 매카트니, 수전 보일 등 유명 가수들의 사례 ○ 치매 노인, 자폐 아동 등 일반인들의 사례 ○ 전통 종교와 현대 물리학이 말하는 소리, 음악의 효과 |
4 |
6/23 |
음악과 과학 ○ 모든 별들은 ‘노래’를 부른다. 블랙홀들의 ‘3중창’ ○ 별들의 소리로 음악을 만든 사람들 ‘에코 무브먼트’ ○ 한국전통음악 리듬은 뇌에 어떤 영향 미칠까? + ‘아리랑 정신’과 음악 |
5 |
6/30 |
음악과 동물들 ○ 사람만이 음악의 화음을 즐긴다고? 화음을 즐기는 침팬지 이야기 ○ 싸이의 ‘강남스타일’ 리듬에 맞춰 춤추는 앵무새 ‘스노우볼’의 댄스 비결 ○ 코끼리도 오페라 ‘투란도트’를 좋아한다고? |
주제Ⅱ 【사진】 - 사진으로 지속하는 삶, 그 의미를 찾아서
★강의일시 : 2017. 7. 4 ~ 8. 1, 매주 화요일 19:00 ~ 21:00
★접수일시 : 2017. 6. 20(화), 10:00 ~
회차 |
날짜
|
주제
|
강사
|
1 |
7/4 |
한국 중요 사진가론 이형록, 홍순태, 강운구, 이갑철, 엄상빈, 노순택 등 1950년대 이후 현재까지 한국 다큐멘터리 사진의 맥을 이어오는 대표적인 사진가들의 작품을 통해 ‘기록’의 의미를 살펴본다. |
박태희 : 안목출판사 대표 ○Pratt Institute, Photography, M.F.A. Brooklyn ○안목출판사 설립 ○강원다큐멘터리 사진상, 강원도 ○상상마당 SLAP 선임강사
○건국대학교 강사
○현 수원대학교 강사
저서 - 〈사막의 꽃〉, 〈사진과 책〉 외 역서 - 〈필립 퍼키스의 사진강의노트〉, 〈사진, 찍는 것인가 만드는 것인가〉 외 (도서관 소장중) |
2 |
7/11 |
사진일기, 인생일기 사진으로 삶을 기록한 사진가들의 작업을 살펴보며 사진 작업과 삶의 관계를 탐구한다. |
3 |
7/18 |
사진과 예술 셔터만 누르면 되는 초간단한 사진이 어떻게 예술로서 가능한지, 사진의 메카 뉴욕모던아트뮤지엄의 소장 사진들을 중심으로 사진 예술의 의미를 살펴본다. |
4 |
7/25 |
사진과 책 사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진집으로 인정받은 사진집들을 소개하고 사진 작업을 결산하는 최선의 결과물로서, 또한 소중한 삶의 기억을 보존하는 방식으로서 「사진집」의 의미를 탐구한다. |
5 |
8/1 |
나에게 ‘결정적 순간’이란? 사진가 앙리 까르티에 브레송의 사진미학 결정적 순간의 의미를 되새겨보면서 사진과 삶의 미학이 만나고 겹치는 지점을 고찰한다. |
주제 Ⅲ 【미술】 - 우리에게 예술과 인문학이 주는 즐거움
★강의일시 : 2017. 8. 10 ~ 9. 7, 매주 목요일 19:00 ~ 21:00
★접수일시 : 2017. 7. 18(화), 10:00 ~
회차 |
날짜
|
주제
|
강사
|
1 |
8/10 |
우리가 미술관을 찾는 이유 ○ 루브르, 오르세, 우피치 등 유명한 미술관에서 당신이 해야할 일 ○ 미술관에서 우리를 기다리는 것들은 ○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그들의 이야기 |
안현배 : 성공회대학교 교양강사 ○파리 1 대학 판테옹 소르본 역사학 석사 ○파리 1 대학 판테옹 소르본 예술사 박사 과정 수료 ○조선일보 ‘일사일언’ 필진 (2016) ○스포츠경향 ‘그림으로 보는 인류학’ 연재
저서 - 〈미술관에 간 인문학자〉 (도서관 소장중) |
2 |
8/17 |
르네상스, 역사를 변화시킨 가장 위대한 예술의 시대 ○ 르네상스라는 것은 어떤 시대일까 ○ 왜 이탈리아, 그리고 왜 피렌체에서의 이야기일까 ○ 천재들의 시대, 그 놀라운 아름다움
|
3 |
8/24 |
인상파가 등장하는 유럽, 변화의 기점에서 ○ 시각의 변화가 세상을 바꾸는 정점 ○ 클로드 모네, 오귀스트 르느와르, 에드가 드가의 미술과 도전 ○ 인상파의 승리와 현대 미술 |
4 |
8/31 |
빈센트 반 고흐의 위대한 이름 ○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이야기 ○ 고흐가 만들어왔던 새로운 길과 그와 함께했던 예술가들의 모더니즘 |
5 |
9/7 |
종교미술 속에 그려진 인간 ○ 한국 불교미술에 보이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 중세 고딕건축 속에 나타난 신과 인간의 이야기 |
주제 Ⅳ 【건축】 - 세계사 속에서 인문학적인 건축을 말한다
★강의일시 : 2017. 9. 1 ~ 9. 29, 매주 금요일 19:00 ~ 21:00
★접수일시 : 2017. 8. 17(목), 10:00 ~
회차 |
날짜 |
주제
|
강사
|
1
|
9/1
|
건축은 시대를 반영한다 ○ 건축물은 인문학을 반영한다. ○ 고대의 형태는 현재도 진행되고 있다. |
양용기 : 안산대학교 건축디자인과 교수 ○독일 다름슈타트 대학 및 대학원 건축학 전공 ○독일 호프만 설계사무소, 미국 O.N.E건축사무소, 쌍용건설㈜ ○사우디아라비아의 〈쥬베일 국제학교〉(1994), 리야드의 〈셰단센터〉(1994), 안산대학교 〈민들레영토〉(2005)등 설계
○세종시 ․ 안산시 건축위원 ○인문360도 칼럼, 오마이스쿨 강의
저서 - 〈건축, 인문의 집을 짓다〉, 〈음악, 미술, 그리고 건축〉 외 (도서관 소장중)
|
2 |
9/8 |
중세는 인문학의 원인이 되었다 ○ 중세의 건축은 인문학으로 가는 다리였다. ○ 근세가 제1의 인문학이다. ○ 전통 건축을 현대건축에 접목한 세계적인 한국건축가 김중업의 작품을 소개 |
3 |
9/15
|
건축형태는 두 가지밖에 없다 ○ 근대를 알아야 현재를 안다. ○ 근대 건축은 자유를 향한 외침이다. |
4 |
9/22 |
건축물에는 건축이 없다 ○ 건축물에 인문학의 비밀이 있다. ○ 바닥, 벽 그리고 지붕을 엔벨롭이라 한다. |
5 |
9/29 |
스마트는 건축에서 시작되었다 ○ 건축의 목표는 자유이다. ○ 건축물을 감상하는 방법 |